Ⅰ. 아프리카의 지역적 특성
1. 동부 아프리카
누비아는 북쪽으로 이집트와 접하고 있었는데 장기간 이집트의 침략을 받았다. 기원전 1000년경에 누비아는 이집트의 지배에서 벗어나 노예제 국가를 세웠다. 누비아에서는 관개 농업이 발달하였으며, 목화, 황금과 철이 많이 산출되었다. 기원전 1세
조상단지를 장손 집에 모시는 경향도 있다. 쌀로써 조상의 혼령을 대신한다는 것은 농경 민족의 특징으로 볼 수 있다. 신앙 의식은 년 1회 큰 굿을 할 때나 제사 시에 1기 ,밥 1기, 떡 한 접시를 놓아 조령을 모신다. 한편 고마짝에 여자의 옷을 넣어 안방 선반에 모시는 곳도 있다. 이 때의 의식은 신곡이
Ⅰ. 민간신앙의 분류
1. 마을공동체 신앙
1) 지역별 명칭
별신굿, 당산(전라남북도, 강원도), 골맥이당(경북), 서낭제·산제당(충남북), 동제, 산신제, 본향당·포제당(제주도)
2) 성격
· 지연중심의 제의 : 부족국가 이래 계속, 일하는 사람이 담당. 협동심, 민중의 축제
· 혈연중심의 제의 : 유교적 제의
조상신
부모 위로부터 3대. 후손과 감응하고 후손의 기도를 듣는 존재로서, 후손에게 직접 복을 내리는 능력까지 더해져 중요한 숭배의 대상
조상과 혼령의 관계 된 이야기는 귀신의 실재성을 더욱 강하게 인식시키고, 자손과의 연결을 통해 가정과 사회의 안녕을 도모하는 역할
귀신담에서 대부분의
조상신
조상신은 후손을 보살펴주는 신이다. 이 조상신은 가택신을 모시지 않는 가정에도 있어서 명절이나 기일(忌日)에 유교식의 제사를 지내지만, 가택신으로서의 조상(또는 조상신)과 제사를 받는 조상과는 차이가 있다.
조상신 모시기
조상의 혼령인 '조상님'은 안방 시렁 위에 모신다. 경기도의
Ⅰ. 제주도 구비서사시
1. 명칭
1) 본
근본, 내력, 본원, 본래, 역사 등을 의미
2) 풀다
해설, 해석, 설명 등의 의미
또한 화열, 해결, 용해 등의 의미
3) 본풀이
본을 푼다의 명사형
신의 내력을 설명하는 동시에 신을 화열케도 하는 것
2. 분류
1) 조상신본풀이
① 조상을 위하는 집안
Ⅰ. 서론
세계에는 다양한 환경에서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다. 종교는 이 다양한 방식의 일부분을 차지하고 우리는 이를 통해 종교 또한 다양할 것이라는 사실을 미루어 알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종교 가운데 원주민 종교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어쩌면 너무도 생소하게 느껴질
조상제사 문제의 시발점이 되었다.
16세기 말 최초로 중국선교에 나섰던 마태오 리치 등 예수회 선교사들은 적응주의적 입장에서 제사를 허용하고 있었으나 이보다 반세기 늦게 들어온 도미니코회와 프란치스코회는 이 선교방침에 반대하여 교황청에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논쟁이 시작되었다. 파리
la?,la?,la?,la?)이다.
사이에 비록 번갈아 흥망성쇠가 있어서 명나라 조정 중엽에 이르러서 한 맹특목을 낳아 지략이 타인보다 나아 조상의 터를 특별히 개척하여 점차 서쪽을 침략하여 혁도아라지로 이주했다.
赫圖阿喇在長白山脈北麓, 後來改名興京便是。
혁도아라재장백산맥북록 후래개명흥경변시
Ⅰ. 민속마을
마을이란 하나의 지역집단일 뿐만이 아니라 두레나 품앗이 그리고 계를 같이하는 생산 활동의 단위이고, 마을 내에 관혼상제의 계기가 생기면 마을사람들이 자기의 일과 같이 몸부주를 하며 서로 돕는 의례집단이기도 하며, 무엇보다 같이 모시는 동제를 거행하는 신앙집단이기도 하였